1. 아동학대에 관하여
불행하게도 아동의 복지가 때때로 부모들에 의해 직접 위협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이 지구상에서는 매일 여러 명의 아동의 생명이 부모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 한 연구(Melfer,1972)에 의하면 5세 이하의 아동에 있어서는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보다 부모에 의한 사망률이 더 크다. 미국에서는 해마다 500,000명 이상의 아동이 부모에게 매를 맞고, 발로 채이고, 던져지고, 그들에 의해 화상을 입는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사례들이 숨겨지고 보고되지 않아 일부 연구자들은 실제의 사례가 이보다 더 많으리라고 추측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67년이래 50개 주에서 아동학대로 간주되는 사례를 보고하도록 법률화하고 있다. 따라서 의사, 임상가, 교사, 사회 사업가, 심리학자. 법률가, 경찰 등은 학대받는 아동을 접촉하거나 학대받은 흔적이 있는 아동을 보았을 때 이를 보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80년 아동의 해를 맞아 여의도에 아동학대신고 센터를 설치하였다. 다행스러운 일이라 보아야 할지 이 센터는 개설 후 몇 개월만에 문을 닫았다. 왜냐하면 아동학대 신고 사례가 매우 저조하여 그 운영의 필요성이 문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우리 나라의 아동학대 사례가 외국에 비해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사례가 은폐되어 보고되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미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학대의 정의와 원인, 학대받는 아동과 부모의 특성, 그리고 학대아동방지를 위한 대처방안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아동 학대의 정의
아동 학대에 관한 연구 중 항상 논란이 되는 것이 학대의 기준이 문제가 되는데 이는 안동현,홍강의(1987), 안동현 등(1994)의 논문에서도 논의한 바가 있다. 여기서는 신체적, 정서적 학대 및 방임, 성적 학대로 나누어 몇가지 제안들을 살펴보고 참조하도록 하겠다. 왜냐하면 이들 기준에 따라 진단이나 대책이 달라지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