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의 분포-인천연안 갯벌>
1. 강화 갯벌의 현황
# 위치 : 강화도는 경기만 북부에 있고, 동경 126。 21~32′북위 37。 35~50′에 위치한 우리나라에서 5번째 큰 섬이다. 섬의 동쪽에는 김포반도와의 사이에 300~1,500m폭의 좁은 염하수로가 있고, 서쪽은 약 1,200~3,800m폭의 석모수도가 있으며 서쪽과 남쪽으로 크고 작은 섬들이 있다.
또한 북쪽으로는 예성강의 하구가 있고, 동북쪽에는 임진강과 한강의 하구가 있어 그 주변의 해역은 담수의 영향을 받고 있다.
장화리에서 여차리, 동막, 선두리, 초지진에 이르는 강화도 남단 해안습지는 그 크기가 300㎢로 지역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며, 수많은 해양생물 및 조류들의 서식지이다.
# 특징 : 강화도 남단 해안습지는 우리나라 서해안 중에서도 평균 조석간만의 차가 7.3m로 가장 크게 나타나는 곳으로, 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갯벌생태계는 해양과 육지가 만나는 점이지대이나 육지 생물보다 해양생물이 우세하게 나타난다. 갯벌환경은 조석의 주기적인 변동에 의해 해수에 의해 침수되거나 노출되는 현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수온과 염분변화가 하구역이나 연근해 환경에 비해서 크게 나타나지만 유기물이 풍부하고 해수의 유동으로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기 때문에 풍부한 생물상을 보인다. 특히, 갯벌에는 각종 갑각류와 조개류, 갯지렁이류가 다량으로 서식할 수 있는 공간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은 양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천혜의 자원보고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