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에 대하여
1. 자폐장애의 정의
자폐장애(Autistic Disorder)는 주로 생후 30개월 이전부터 조기 발병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기술 발달의 손상, 제한된 행동 양식과 제한된 관심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이다. 초기 자폐장애는 아동의 정신분열증으로 간주되었으나 Kanner에 의해 아동기 정신분열증과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로 분류되었다.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에서 사용하는 개념인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하는 자폐장애, 레트증후군,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증후군, 특정화되지 않은 전반적 발달장애는 중복된 증상이 많아서 정확한 구분이 어렵다.
2. 자폐장애의 진단 및 진단 도구
1) 자폐장애의 진단
자폐증의 필수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현저하게 비정상적이거나 발달이 지체되어 있고, 활동과 관심의 종류가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는 양상으로, 장애의 표현은 개인의 발달 수준과 생활연령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자폐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행동 증상을 직접 관찰하고, 부모의 면담을 통해 발달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검사를 통해 직접 아동을 평가하는 방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폐장애에 대한 DSM-Ⅳ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A
(1)(2)와 (3)에서 모두 6개 이상이며, (1)에서 적어도 두가지,
(2)와 (3)에서 각각 한가지 이상일 때: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손상으로, 다음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a.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맞춤, 얼굴 표정,
신체 자세와 몸짓 사용의 뚜렷한 손상
b. 발달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는 것
c.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를 공유하고자 시도하지 않는 것
d.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2)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으로 , 다음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