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조직의 관료화, 집권화 / 분권화
▶ 교육평론 1월호 Page 78~79. ◀
『교사들의 갈등 및 스트레스 요인과 갈등 및 스트레스의 정도를 파악하고 그 러한 갈등 및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찾기 위해 실시된 연구』중 에서.
「지시명령 중심의 학교경영, 학교경영 참여기회의 부족, 비민주적 의사결정 등 학교경영 참여과정에서 중등교사들은 가끔 갈등 및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 으로 반응을 보였고,…」
「교사들의 고충과 건설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경영에 반영시키며 대화를 통한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성립되는 인화중심의 민주경영체제로의 전환으로 교사들은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풍토조성이 요구된다. 중학교에서는 권 위주의적 하향식 전달보다는 상향식 의사전달을 통한 학교운영이 특별히 요구된다.…」 중략.
학교 조직의 기능은 교육하는데 있고, 그 목적은 학생들의 교육효과를 최대한으로 달성시키는데 있다. 교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직으로 전문적인 지적능력이 있어야 하며, 교사는 새로운 교육의 혁신사상을 몸소 익히고, 학생 장래에 도움이 된다면 이를 실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앞의 참고부록과 Box를 읽어보면 학교는 관료주의의 많은 특징(문서주의, 형식주의, 수단의 목적화, 계층구조)을 가지고 있는 공식적 조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으로 볼 때 오늘날 학교 행정조직은 점점 관료화되어 가고 있으며, 학교는 교사들로 하여금 엄격한 관료적 역할과 기대를 요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