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화와 노인들에 대한 이해》
1. 노인에 대한 인식과 노인문제
우리는 일상적으로 노인이라는 용어에 대한 상당한 부정적인 면이 깃들여 있음을 알 수 있다. 거기에 대한 이유는 노인을 항상 사회문제와 결부시켜 생각한다는 것이다.
노인에 대한 죽음에 무관심한 사회보다는 노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사회가 더 바람직한 사회라고 말할 수 있지만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사용되는 노인이라는 말은 앞에서 제시한 것처럼 긍정적인 의미 보단 부정적인 이미지가 더 강하게 들어있다는 것이다.
제목에서 거론한 <노인문제>라는 용어는 노령자에 관한 온갖 사회문제를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한국의 노령자 사회는 특히 근래의 공업화 물결에 휩싸이는 급격한 변천과 그 여파에서 빚어지는 핵가족(核家族)의 형성과정에서 전반적인 문제로 가고 있다. 노령자를 둘러싸고 말할 수 있는 문제는 다양하겠지만 노인의 육체적 노화현상이 으뜸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가동능력(稼動能力)의 감퇴와 배우자 사망 내지 자녀의 독립, 핵가족화에서 오는 고독생활 등 의학적․경제적․사회적으로 갖가지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이들 여러 문제는 근래 의식주 생활의 향상에서 오는 인간 수명(壽命)의 대폭적인 연장에서 오는 인간 수명상의 변화와 전래전통 및 가족제도의 변화 내지 해체, 정년제의 실시에 의한 조기은퇴, 정년퇴직, 주거환경의 변화, 의료비의 증대, 병고, 질병생활, 나아가서는 자살의 격증(선진국일수록 더욱 심하다)등 노후문제는 심각해지고 있다.
공업화 물결(고도의 산업화)를 이룩한 현대 사회에서 인간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본다면 오래 살고 싶은 욕구를 실현하게 되었지만, 사회적으로는 노인이라는 용어를 불리면서 사회의 새로운 문젯거리로 전락되어 지고 있다. 근대 사회의 지배적 이념 중의 하나가 인간존중이라면 노인 및 노년의 삶도 사회 성원들에 의해서 마땅히 존중되어야 한다.
2. 노령화의 사회적인 본질과 이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