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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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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대중문화란
대중문화 그 자체를 매스미디어로 인식. TV, 영화, 비디오, 게임, 신문, 잡지 등을 모두 지칭함.
☞초기 매스 미디어 : 신문
1700년대: 팜플렛과 종이 조각에 정보를 담은 모습.
20세기 초: <뉴욕 타임스> 와 <더 타임스> 성황리에 발간. 우리나라도 모델로 삼음.
현대 사회: 거대 자본을 가진 신문들 등장으로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끼침.
∵신문 발간
신문이 소수 특정 가문에게 소유 되어 있음. 소유주가 편집 방향 지시. 신문이 거대 자본에게 집중되는 현상을 막기 위한 법률을 제정하려 하지만 실패로 돌아감. 컴퓨터의 발달로 낮은 가격의 대량 생산 가능
☞텔레비전의 충격
텔레비전의 영향력의 증대는 지난 30여 년 동안에 발생하였던 매체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발전이다. TV 시청이 지금과 같은 추세로 지속된다면, 오늘날 태어난 어린이가 평균 18세가 될 때에는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그 어떤 행동에 투여한 시간보다 텔레비전이 시청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지금은 사실상 모든 가구가 텔레비전을 가지고 있다. 영국의 경우 하루 성인 1인이 평균 3시간 동안 TV를 시청하고 있다.
최근에 들어서 비디오가 널리 보급되어 화면 내용을 녹화해서 시간적으로 나중에 관람하거나 집안에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고, 모든 종류의 비디오게임을 집안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게임은 비디오필름이나 TV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인물이거나 스토리와 직접 연관된 것들이었다. 이번에는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내용이 닌텐도 게임에 기초하게 되었다. 비디오게임이 오늘날 어린이 문화와 경험에 핵심 요소가 되었다고 프로벤조는 결론을 맺고 있다.
∵공영방송
대중화된 신문의 경우처럼 오늘날 텔레비전은 거대 기업이며, 대개의 국가에서 정부가 그 행정에 직접 관여하여 왔다. 나라는 국민들의 세금으로 공영방송을 운영
ex>한국의 KBS, 영국의 BBC
∵텔레비전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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