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우리 문학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발생
|
|
|
|
우리 문학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발생
북한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논쟁1
1. 머 리 말
우리가 사실주의 미학을 논할 때 다른 나라와 우리 과거의 역사적 경험을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의 운동 방향을 설정하는 기초로 삼기 위해서이며 북한의 문학 연구를 이해하는 경우에도 이 점은 예외가 아니다. 문학을 바라보는 과학적인 인식은 다른 나라의 역사적 경험을 관념적으로 도입하는 것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요즘 사실주의(리얼리즘 또는 현실주의)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보면 소련, 독일, 일본의 역사적 경험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현금의 정치 현실에 대한 실천적 전망을 통합하는 작업이 이루어져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고르바쵸프의 ‘뻬레스뜨로이까’정책 이후 급변하는 동구의 개방화 물결은 더이상 그들의 이론을 고착화된 전범으로만 이해할 수 없게 만들고 있어 새로운 인식들을 요구하고 있다. 더구나 러시아와 동독의 미학 이론에서 국제적주의적 보편성을 찾는 사실주의 논자의 경우 우리 문학의 현실, 특히 한국 문학사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예증은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 아니할 수 없다. 비유컨대 총론 내지 서론은 거창한데 본론 내지 각론의 수준은 원론의 문제의식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는 말이다. 사실주의 미학을 둘러싼 카프 비평가의 입장이 시기에 따라 변모했던 역사적 경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실주의 미학의 일반원칙은 각 나라 문학의 구체적․실질적 내용이 없는 한 공허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각 분야, 특히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총체적으로 인식하는 연구자의 문제의식이 진보적 비평가의 정치적 전망과 변증법적으로 통일될 때 비로소 올바른 의미의 문학사 인식이 이루어질 것이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