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사 소개
1.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그 자격을 교부받은 자'이다.
사회복지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높이려는 제반활동을 포함한다. 사회복지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는 보호자가 없는 어려운 아동과 청소년을 돕는 활동에서부터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하여 상담, 보호, 선도, 옹호 등을 하며, 동시에 각종사회보험과 복지행정 등을 통하여 전체 시민들이 가난, 질병, 재해, 무지, 실업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서 복지공동체를 만들도록 지원한다.
2. 사회복지사의 활동분야와 전망
사회복지사는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빈민, 정신질환자, 노동자, 시민 등 다양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 활동분야는 매우 광범위하다.
최근 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을 공부한 사회복지사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여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생활보호법에 의한 생활보호 업무수행을 위한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아동 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모자복지, 영유아보육, 여성복지 등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임용된 별정직 공무원이 있다.
그중 대표적인 <사회복지전문요원>은 1987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여 1999년 현재 약 3,000여명이 전국의 저소득층 밀집지역인 읍면동사무소에서 일하고 있다. 광주지역에도 현재 103명의 전문원이 일하고 있다.
사회복지전문요원은 당초 지방공무원 별정직 7급으로 임용되었으나, 행정기관 내에서의 직급에 따른 갈등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문제로 인해 1994년 이후 별정직 8급으로 임용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