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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_1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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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
☆목 차☆
1. 서론
2. 포스트모더니즘
1) 196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2) 문화 이론가들의 이론
3) 포스트모던 팝 음악
4) 포스트모던 텔레비전
3. 결론
1.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문화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안팎에서 주로 쓰고 있는 용어이다. 이 말은 팝 음악 저널리즘에서부터 후기 자본주의나 다국적 자본주의의 문화적 상황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안젤라 멕그로비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최근의 논의들은 대중문화 분석에 대해 긍정적인 유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또한 유용한 면도 있다.”고 말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이 하나의 개념으로서 계속 왕성하게 증식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1950년대와 196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 포스트모던 이론이 처음 발생하는 과정에서 장 프랑스와 리오타르, 장 보드리야르, 프레드릭 제임슨의 이론을 설명하고 포스트 모던 문화의 예인 팝 음악과 텔레비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포스트모더니즘
1) 196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던이란 말은 1870년경부터 문화적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오늘날 사용되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서의 의미가 형성되었다.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이 태어난 배경을 이렇게 설명하였다. ‘모더니즘의 고전들이 반항적인 위치에서 지배적인 위치로 바뀐 사실뿐 아니라 그것들이 대학이나 박물관, 화랑, 그리고 그 설립 재단마저 다 정복한데다가 여러 고급 모더니즘이 동화되어 규범으로 자리 잡고 또 우리 할아버지 세대에게 충격적이며 비방거리이고 추하고 부조화적 이며 비도덕적, 반사회적으로 느껴지던 모든 것이 약화되고 동화되었기 때문이다.’
2) 문화 이론가들의 이론
◎ 장 프랑스와 리오타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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