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ject :
Major :
Prof :
Student No. :
Name :
Date :
프랑스 혁명의 신문화사
- 목 차 -
․ 서론
․ 본론
1) 혁명과 가족로망스
2) 혁명과 사생활,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혼란
․ 결론
서 론
프랑스 혁명은 이전부터 준비된 프랑스의 근대화에 과정에서 일어난 하나의 사건으로서 여러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혁명의 과정을 단순 정치사 적 변화의 모습이 아닌 문화적인 측면으로 바라보고 또한 이 시기 프랑스 인들의 사생활의 면면을 통해 혁명이 가져온 사적영역과 공적영역의 혼란스런 모습을 통해 그들의 문화를 살펴보려 한다.
본 론
1) 혁명, 그리고 가족.
앙시앙 레짐하에서 정부의 권위는 가족 권위의 모델 속에서 운영, 유지 되었다. 즉 신하와 왕, 소작인과 지주, 아내와 남편, 아이들과 부모까지 이 모든 관계는 가부장적 권위에 대한 존경이라는 공통의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권위의 질서에 대해 도전하여 새로운 정치적 합의에 바탕을 둔 사회계약을 요구한 것이 바로 프랑스 혁명이라 할 수 있다. 즉, 혁명 과정에서 일어난 왕정에 대한 시민들의 판결과 처벌은 가족 내에서의 구성원들의 존재와 의미를 규정하는 또 다른 모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혁명 이전의 소설들은 비극적이건, 희극적이건 대체적으로 가정의 위기를 그리고 있다. 『폴과 비르지니』, 『롤로트와 팡팡』1)1) 『폴과 비르지니』의 경우 30개의 판본, 『롤로트와 팡팡』의 경우 10개의 판본이 출현 할 정도로 혁명 이전 대중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소설들로 아버지가 없는 어린이들을 다룬 소설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