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막스 베버가 1904년-1905년 사이에 출판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현대 자본주의 이행,종교 개혁,근대 사회로의 이행 논쟁에 있어 가장 주목 받는 연구 업적중 하나라는 점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그의 논문을 현대 사회에 그대로 적용시킬 수 있는가 아니다. 그의 연구는 현대에 맞지 않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 그의 연구대로 라면 현대 일본의 세계 지배를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일본은 청교도와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아니 기독교 전체와도 거리가 먼-베버가 표현한데로 라면- 야만적인 국가인 것이다. 그런 일본이 세계 경제를 지배하고 있다.
베버의 연구가 쓰여진 20세기 초반에는 비유럽 사회에 대한 유럽 사회의 우위가 가장 정점에 오른 시기이다. 사회 전반적 부분-과학 종교 철학 등-에서 유럽 사회는 비유럽 사회를 압도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베버는 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위를 확신하고 있었음에 분명하다. 때문에 이 논문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는 막스 베버는 기독교가 전형적으로 보이는 폐단-타 종교에 대한 불용,타 종교에 대한 멸시-등을 가장 전형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여기에다가 프로테스탄트 우월주의-특히 칼빈니즘 우월주의-까지 겹쳐 이 논문은 수많은 허점과 맹점들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는 주로 그의 논문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결점들을 이야기 해보기로 하겠다. 먼저 그의 논문을 평하자면 기독교 특유의 唯我獨尊과 베버 자신의 전근대적 서구 우월주의, 그리고 막스 베버 자신의 역사에 대한 몰이해가 결집된 최악의 논문이라 평하고 싶다.
2.본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