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무위자연사상과공자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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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무위자연사상과공자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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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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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무위자연사상과공자의인
노자의 무위자연 사상과 공자의 인, 예 사상

《공자의 인(仁); 예(禮) 사상》

[인(仁)]
인(仁)이란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대인 태도에 관한 유가의 근본 자세라 할 것입니다. 공자는 처음에 인을 효제(孝悌)가 표현된 것이라는 태도를 가집니다. 즉 어버이에 대한 효도와 동기에 대한 우애가 인이라는 것이지요.

이것은 육친 사이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친애(親愛)의 정을 기반으로 해서 이를 널리 사회에 미치게 하려는 것이며, 이 경우, 자기에게 소원한 쪽보다 친근한 쪽으로 정이 더 간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가족제에 입각한 차별애(差別愛)로, 자기 가족에 대한 가족애(부부애, 우애, 부모자녀간의 사랑 등)로 부터 시작하여 자기 일가친척에 대한 친족애, 동족애 등등으로 동심원을 그리며 확대되는 사랑의 개념입니다

맹자(孟子)는 이러한 공자의 인의 사상을 본래 인간이라면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남의 불행을 좌시하지 못하는 동정심'의 발로로 받아들여 그것을 완성하여 정치에 미치는 왕도론(王道論)을 말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인의 덕은 원래 정의적(情意的)이어서 주관적인 성격이 강했으므로 뒤에 이지적(理智的)인 면을 보충하는 것으로서 의(義)․예(禮)․지(智)․신(信) 등의 덕목이 추가되어 오상(五常)의 덕이 되었다. 그러나 그 경우에도 인은 넓은 뜻으로는 그것들을 포섭하는 최고의 덕으로 삼고, 좁은 뜻으로는 애정으로서의 성격을 강화하면서 넓은 뜻에서는 유교 윤리의 모두를 포괄하는 왕좌에 앉았다.

한대(漢代)부터 시작한 이 사상은 그대로 후세까지 유지되지만 주자학(朱子學)은 또 형이상학적인 해석을 가하였다. 즉, '인은 성(性)이며 사랑은 정(情)이다'라고 현실적인 애정과는 구별하여, 정을 낳게 하는 본성(本性)으로서의 고차적(高次的)인 입장에서 고찰하여 '인이란 사랑을 실현하기 위한 이(理)다'라고 하였다. 인은 여기에서 이념적인 성격을 강화해서 체계적인 유교 윤리철학의 근본원리가 되었다.

[예(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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