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료계 VOC에 의한 대기오염대책
머리말
VOC란 Volatile Organic Compound의 약어로서 일본에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번역할 수 있다. 프로판, 톨루엔 등의 탄화수소, 알콜류, 케톤류, 에 스테르류, 에테르류 등의 산소함유계 탄화수소, 아민 류 등의 질소함유계 탄화수소, 이황화탄소 등의 유 황함유계 탄화수소,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의 염소계 탄화수소 중 대기중의 휘발성 탄화수소류를 총칭하 는 것이다.
도료계 유기용제는 도료(Paint)중의 수지, 유류를 용해해 유동성을 부여하여 도료를 도포하기 쉽도록 하는데 이용된다. 도료계 유기용제는 도막형성 과정에 서 대기 중으로 증발․휘산하기 때문에 자동차 배출가 스 중 탄화수소와 가솔린 증기 및 세정용 염소계 유기 용제와 함께 VOC의 대표적인 물질 중 하나이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VOC는 대기오염 문제의 관 점에서 유해물질 또는 악취물질로서, 또 광화학적 대기오염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물질로서 인체피해, 식물영향 등의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필 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지금까지 관여해 온 광화학 적 대기오염이라는 관점에서 도료계 유기용제에 대 해 서술한다.
광화학적 대기오염은 1940년대 미국 로스앤젤레 스에서 종래의 분진, 이산화유황(S02)에 의한 공해 와 다른 새로운 대기오염(눈이 따끔따끔 하는 등의 인체피해 , 또 식물피해 등을 초래한다)이 발생되자 1953년 하겐 슈미트 박사가 이 광화학적 대기오염의 기본적인 발생 메커니즘 등을 규명, 주원인 물질로 서 질소산화물과 함께 VOC가 거론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 미국을 비롯해 일본 등의 연구기관에서 광 화학적 대기오염의 발생과정 등에 대한 상세한 연구 가 이루어져 VOC는 더욱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VOC는 각종 고정발생원 또는 이동발생원에서 배 출된다 神柰川縣에서의 VOC 배출량에 대해 살펴보 면 1982년도 고정발생원은 8만 1,745t/년. 이동발 생원은 4 만 1,000t/년으로 고정발생원의 배출량이 더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