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당대사
미생물이 이용하는 주된 탄수화물은 포도당이다. 포도당은 생체내에서 pyruvate로 변환하여 산화호흡에서 TCA회로를 거쳐 완전히 분해되어 탄산가스와 물이 되고, 발효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유기물로 변화한다.
생체에 중요한 당으로는 6탄당과 5탄당이 있으며, 6탄당은 에너지 대사에 5탄당은 DNA나 RNA 합성에 주로 이용된다.
1. EMP경로 (Embden-Meyerhof-parnas pathway)
- 포도당이 pyruvate로 되는 혐기적 과정으로 효모의 알콜발효, 유산균의 유산발효, 근육의 해당과정 등이 있다.
- 알콜발효를 하는 효모와 근육, 유산균 등에서는 해당계의 마지막인 pyruvic acid의 변화가 다르다. 효모의 경우 pyruvic acid의 탈탄산반응을 거쳐 acetalduhyde로 바꾸고 다시 ethanol로 된다. 근육이나 유산균의 경우에는 pyruvic acid를 환원해서 유산을 생성한다.
- EMP경로는 당대사의 중심이며 일반 생물 공통의 분해과정을 거쳐 그 중요한 중간체인 pyruvic acid를 생성한다.
- Pyruvic acid가 어떻게 대사되는지는 각 생물마다 존재하는 특이한 효소에 따라 다양하다.
- 거의 모든 생물은 TCA회로를 거치는데, 특히 미생물에서는 Pyruvic acid에서 만들어지는 중요한 대사물로서 ethanol이나 lactic acid 그밖에 acetone, butanol, butyric acid, propionic acid, acetic acid, 2,3-butylene glycol 등이 있다.
2. TCA회로(Tricarboxylic acid cycle)
- 사상균, 세균, 효모 등의 미생물로부터 동식물에 이르기까지 널리 이용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