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INTRODUCTION
1.바이오 센서의 의미
우리 인간은 많은 감각기관을 가지고 있어서 오감은 물론 아픔이나 온도감각들로 외부에서 오는 자극을 감지한다. 기분좋은 향기에는 취하기도 하고 촉감이 좋은 것은 자꾸 만져 보고 싶어한다. 이렇게 감지된 자극을 우리의 뇌가 미리 겸험에 의하여 교육된 자극자료와 비교 처리함으로써 비로소 미묘한 맛이나 향의 변화, 사물의 형상 등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능을 생명체에서는 감각 기관이라 하고 기계나 기구에서는 ‘센서’라 한다. 하찮은 미물이나 동물도 그들 특유의 감각 기관을 가지고 있어서 자신들의 생존을 가능하게 해 주며 그 기능은 인간의 능력을 초월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생물기능을 모사하고 전자공학을 응용함으로써 외부로부터 받는 물리.화학적 자극을 감지할 수 있는 ‘생명 소자’ 즉 ‘바이오 센서’를 만들려는 연구가 한창이다. 센서는 화학반응이나 물리적 변화향을 이용하여 특정 물질의 존재유무나 그 농도를 계량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으로 특정 물질에 대한 화학반응 또는 물리적 변화로 나타나는 전류, 전위차, 열, 저항 등의 변화를 감지하는 인식 부위와, 감지된 신호를 전기 신호로 바꾸는 변환장치(transducer)로 되어 있다. 화학반응을 이용하면 ‘화학 센서’라 하고 물리적 변화를 이용하면 ‘물리 센서’라 한다.
그러면 ‘바이오’라는 말이 첨단 기술에서 양말에 이르기까지 너무 흔하게 쓰이는 요즘, 바이오 센서란 무엇을 말함인가. 그것은 1.생체물질 즉 효소, 균 및 생물 조직등을 이용한 계측 센서, 2.생체계를 모델로 하여 그 메커니즘을 모방한 계측 시스템을 채용한 센서, 3. 생체계를 대상으로 하여 계측하는 센서 등을 일컫는 말이다.
2. 바이오 센서의 시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