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중국의 문화적 맥락 속에서 상호 대립적인 자연관 및 그에 결부된 가치 지향성들 사이에 나타나는 긴장이 어떻게 배태되었는가를 규명해 내는 일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앞으로 자연법칙으로서의 도 개념을 역경으로부터 공자와 노자를 거쳐 장자에 이르는 전개 , 발전 속에서 언어적, 윤리사적으로 해명할 것이다.
1.도 개념
중국의 철학발전과정에서 도는 중국의 모든 철학에서 윤리적 , 형이상학적으로 핵심적인 단어의 위치를 차지했다. 중국 고전에 나타난 도의 古體는 행과 수로 이루어져 있는데 수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행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도는 생각하며 걸어감이고, 도는 사유로써 행함 내지 이성으로써 행위함을 의미한다. 실천과의 연관성을 추구했던 중국인의 입장에서 볼 경우 도는 이성적으로 살아감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도는 원래 일반적인 原象으로서 그 근본적인 의미는 길로 사용된다. 길이라는 개념에는 세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도라는 말이 형이상학적으로 사용될 때까지 남게된다. 길은 일정한 목표에 확실하고 쉽게 도달하는 방법을 의미하는데 이렇게 풀이되는 의미는 도 개념의 전 영역에 걸쳐 유지되고 있고 현대에까지 그대로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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