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정보화를 위한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사회에 참여하고 기여하는데 구조적으로 제한을 받고 있는 장애인, 노인, 가정주부, 저소득층 등 사회적 소외계층에게 있어서 사회와 장벽이라는 이중적인 구조로 다가서고 있는 정보통신과 기술에 대한 평등한 접근의 문제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의 삶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경우에는 여전히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있어서 정보통신은 심각한 격차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정보격차문제가 지식정보사회의 가장 큰 사회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처는 아주 열악한 상황이다. 또한 장애인의 정보격차문제를 논할 때조차도 장애영역간 소외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청각장애인을 위한 정보격차문제가 그러하다고 생각한다.
Ⅰ. 청각장애인의 정보화 장애요인
청각장애인의 정보접근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들이 소득과 장애와 지역에 상관없이 고도정보통신 서비스에 쉽고 적절한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정보화사회에 사회복지개념인 유니버설 서비스 개념이 필요하다. 청각장애인의 정보화 장애요인으로 보편적 서비스 문제, 정보화교육과정문제, 사용자인터페이스문제, 보장구지원정책문제, 문자화된 언어의 적극적 사용 등을 지적해 주고 있으며, 여기에 보편적 서비스 개념에 적용하여 청각장애인의 정보화 장애요인을 덧붙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력 - 청각장애인이 정보화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일반 컴퓨터 이외에도 의사소통장비나 보장구, 수신기 등의 추가적인 특수장비를 구매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통신비를 지출할 수 있어야 하나, 청각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소득이 낮고, 장애로 인한 추가적인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실제로 정보화 접근 및 활용율이 매우 낮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