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미술교과 교육과 미술비평
|
|
|
|
미술교과 교육과 미술비평
감상으로서 미술비평의 도입
미술이 학교 교육의 한 교과로 도입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감상의 중요성이 주장되기 시작했다.
미술과의 지도내용으로서 창작과 향수란 양대 체험 영역으로 자리잡은 역사는 얼마 되지 않는다. 한국의 경우를 보면 감상교재란 내용이 정식으로 나타난 것은 1938년에 공포된 제3차 조선교육령기의 도화과 부터 라고 볼 수 있다. 당시 교과서 『초등도화 初等圖畵』의 교재내용은 표현교재,감상교재그리고 설화교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감상지도의 목적은 이미심미적 정조의 도야에 있었던 것이기에 감상교육의 경향은 그래도 상당히 발달하여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던 미술과의 감상교육이 반세기 이상을 거쳐 1992년에 공포된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미술비평을 감상지도의 방법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데에는 미술교육의 새로운 변화에 크게 기인한 것이다. 그것은 자기표현중심의 창조․표현주의 미술교육의 반동으로 일어난 감상과 이해 중심의 미술교육으로의 발전에 연유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첫째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표현 편향으로 나타난 문제점과 둘째는 감상을 수용적인 관조나 향수로 이해하거나 정적feeling인 정서교육으로만 한정 지워 놓지 않고, 지적knowing인 교육으로까지 확대․심화하려는 데도 그 의도가 있다 할 것이다.
미술교과 교육으로서의 미술비평의 도입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