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수업설계및수업행동분석에창의적문제해결
|
|
|
|
창의적 문제해결법
1. 창의적 문제해결법의 이론적 근거(William J. Gordon)
1)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대안을 창출하는 과정이 창의적 문제해결. 논리적 사고
과정과 대비됨. 그러나 최후의 대안 선택은 논리적 판단에 의거.
2) 원래의 대상으로부터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도 사고를 확대하고 사회적 관계에
대한 통찰을 얻는 한 가지 방법은 비유와 감정이입을 사용하는 것.
3) 개인과 집단의 발명(창의적 사고)은 유사하다고 전제하고, 집단이 창의적
과정을 실시하는 프로그램 개발.
2. 세 가지 비유법
1) 직접비유: 두 사물이나 개념의 단순한 비교.
예: 인생은 강물과 같다. 내 마음은 호수이다.
2) 개인적 비유: 문제의 물리적 요소의 일부가 되어 그 느낌을 상상함.
감정 이입 시도.
예: 자동차 엔진이 되어 보라. 너는 어떤 느낌이 들겠니
3) 상반일치:(compressed conflict): 한 가지 사물을 서로 반대되거나 상충되는 것처럼 보이는 단어들로 한데 묶어서 표현하는 방법.
예: 생명을 구하는 파괴자, 찬란한 슬픔
3. 비유법을 이용한 생각의 확대연습(용 질문들)
직접비유
수세미는 어떤 생물과 같아요
학교와 샐러드는 어떻게 같아요
속삭임과 고양이털은 어느 것이 더 부드러운가
개인적 비유
물이 되어라. 너는 지금 무얼 하고 있느냐(행동)
해가 너를 말려버리면 너는 어떤 느낌이 들까(느낌)
네가 바라는 세 가지 소망은 무엇인가(소망)
상반일치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