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향
1. 서론
학교 통일교육은 그 동안 1970년대까지 반공교육, 그리고 1980년대의 통일안보교육, 1992년부터는 통일교육으로 명칭과 방향을 새롭게 정립하였다. 그동안 우리는 통일교육 환경에 부응하는 교육내용을 실행해오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변화된 통일환경과 남북한 화해·협력 및 평화공존의 시대를 맞아 장차 통일의 주역이 될 학생들의 통일의식을 합리적이고 건전하며 나아가 실천적 방향을 제고시키기 위한 학교통일교육의 활성화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2. 활성화 방향
통일부에서 확정한 통일교육의 기본계획에 기초하여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반도 냉전구조 해체와 평화정착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남북한 긴장과 갈등 해소를 위한 한반도 평화체제의 추진으로 남북한 평화공존을 추구하는 평화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다.
둘째, 남북한 신뢰회복과 상호이익 도모를 위한 화해·협력의식을 배양함으로써 통일과정 및 주변의 생활상을 사실에 기초해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안보에 바탕을 둔 대북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셋째,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및 주변 생활상을 사실에 기초해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안보에 바탕을 둔 대북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넷째, 오랜 분단과 체제, 이념 차이로 인한 이질화를 극복하고 민족동질성을 확대해나감으로써 통일을 지향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섯째, 통일이후 민주국가 건설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민주시민 자질함양 교육을 강화한다.
여섯째, 교과용 도서의 개편, 교육자료의 보급, 교원의 전문성 신장 등을 통일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