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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에_나타난_민중_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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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에 나타난 민중 의식
조동일(趙東一)
민요에는 일하며 사는 즐거움이 두루 나타나 있다. 즐거움은 우선성의 터전이며 대상인 자연에서 생기는 것이다. 양반 시가에서는 자연이란 휴식을 취하는 자가 바라보며 마음의 위안을 얻는 경치이지만, 민요에서의 자연은 생산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에 소중하며, 이 가능성을 노동을 통해 실현할 때 즐거움이 생긴다. 정관적인 휴식의 즐거움이 아니고, 사는 보람으로 가득 찬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즐거움이다. 노동의 즐거움은 공동 노동일 때 더 커진다. 여러 사람이 한 자리에 떠들썩하게 같이 일하고 때로는 농악까지 울리는 '두레'라는 이름의 공동 노동은 노동이면서 축전이다. 이런 느낌은 다음과 같은 노래에서 잘 나타난다.
먼데 사람 듣기 좋게 가차운 사람 보기 좋게
북 장고 장단에 심어나 보세나
그리고 노동의 결과가 생산으로 나타나는 것은 언제나 경험하는 바이지만 늘 새로운 감동을 주기에 이런 감동을 표현하는 노래도 적지 않다. 특히 생산의 과정을 자세히 묘사하는 노래가 세밀한 관찰을 장기로 삼는 부요(婦謠)에 흔한데, 그 좋은 예가 '메밀 노래' 같은 것이다. 이 노래는 심은 메밀이 자라고, 자란 메밀을 거두어 타작하고 찧고, 끝으로 음식을 만드는 데까지의 과정을 세밀하게 보여 준다. '베틀 노래'도 이와 유사한 성격의 것이다. <중략>
그리고 민요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민중은 항상 현실주의자이다. 초자연적 세계에 근거를 둔 운명론 같은 것이 민요에는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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