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중국영화의이해
|
|
|
|
1. 중국 대륙 영화사 분류
2. 중국 영화 기관의 조직
3. 타이완 영화
4. 홍콩 영화
5. 중국 합작 영화(작품성과 자본의 만남)
1. 중국대륙영화사분류
◈초기의 중국영화(1910년대 전후)
-대부분 외국인들에 의해 제작, 상영
-단편영화, 기록영화, 뉴스영화 주류
-최초의 중국영화: 1905년 <당준산>
-극영화 형식을 제대로 갖춘 첫 영화: 1916년 <고통받는 연인>
◈30,40년대(영화의 황금시대)
-사회주의 국가 이념으로 예술, 창작의 자유 명시
-관객층의 제한: 상하이에 거주하는 서구화된 사람
-1937년 중반부터 민족적 항일 영화 속출
-제 1세대 감독: 쑨유, 우영깡, 페이무, 차이주성
실험정신과 탐구정신이 돋보임
사실주의의 특성이 짙음
-제 2세대 감독: 징쥔리, 션푸, 주시링
우국 우민의식이 강하고, 급진적임
◈50년대
-사회주의 국가 이념으로 예술, 창작의 자유 명시
-사회주의 리얼리즘 등장
-스튜디오 건설
-제 3세대 감독: 시에진, 잉와, 수이화
민간이야기를 많이 다루었음
회화적이며 서적정서가 두드러짐
◈1966-1976(문화 혁명기)
-모든 예술 분야의 침체기
-1966년 영화 제작 중단
-1967-1969년 사이 연간 제작 편수 無
◈80년대
-혁명 후의 사회 현실을 적시하고 과거를 반성
-전통적인 스타일을 거부하고 사실적인 묘사
-광선과 색채의 독특한 도입
-제 4세대 감독: 60년대 영화 교육 수료 후 해방운동 참여로 활동하지 못했다가 79년부터 창작활동 재기멜로드라마로서의 연극적 효과를 중시하는 결함
장누안신, 시에티안, 왕양, 시에페이, 텡웬지
-제 5세대 감독: 영화사에 혁명적인 업적을 남긴 세대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