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일,_1961,_알제리아_작품론
리포트 > 인문/어학
김원일,_1961,_알제리아_작품론
한글
2011.03.11
5페이지
1. 김원일,_1961,_알제리아_작품론.hwp
2. 김원일,_1961,_알제리아_작품론.pdf
김원일,_1961,_알제리아_작품론
김원일/ 1961, 알제리아 작품론
원체험과 역사적 상상력의 만남
곽경헌
1

우리는 누군가로부터 굴곡이 심한 인생 역정을 듣거나, 그러한 실화(實話)를 적은 글을 읽을 때 불현듯 소설 같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김원일 선생과의 만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미리 읽게 된 그의 산문집(『사랑하는 자는 괴로움을 안다』,『삶의 결, 살림의 질』, 『마추피추로 가는 길』)을 덮고 나서 필자는 그런 생각을 해 보았다. 거기에 편편이 실린 그의 성장사, 가족사는 그 자체로 영락없이 한 편의 소설이었고, 오히려 잘 빚어진 그것보다 더한 감동을 안겨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감동은 인터뷰를 마친 지금까지도 여진처럼 남아 있다.
그 시절을 거쳐온 사람들치고 누군들 그만한 고생을 안해 본 사람이 있을까마는, 작가 김원일의 경우 그것이 유독 도드라져 보이는 이유는 분단이데올로기의 직접적인 피해자라는 데 있다. 그의 성장 과정의 한복판에는 아버지의 어두운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그의 아버지는 「미망」 『마당 깊은 집』 『불의 제전』 등을 통해 다양하게 변주되고 있듯이 사상에 미쳐(「어둠의 혼」) 좌익활동을 하다가 6․25 때 잠적해 버렸다. 따라서 그의 어머니는 삯바느질로 힘들게 가계를 꾸려나갔고, 그 또한 신문팔이․신문 배달원 노릇을 하며 학비를 벌어야만 했다. 더욱이 그의 어머니는 남편으로부터 받은 소외감과 전쟁으로 겪은 고생 탓에 모진 여자로 변해(『사랑하는 자는 괴로움을 안다』) 그를 무섭게 닦아세웠다. 아버지 없는 가정의 장남이 떠맡아야 할 의무감을 심어주기 위해서였다. 그로 인한 고통이 얼마나 심했던지 김원일은 삶이 괴로웠다. 그래서 태어나지 않은 상태나 빨리 늙어 노인이 되기를 원했다.(앞의 책)고 술회하고 있다.
....
독후감, 감상문
김원일의 환멸을 찾아서에서 나타나는 문학적 .. 김원일 작가의 배경과 약력 소개 및 그의 작품..
이방인에 관하여 독일 대체복무제를 중심으로 한 대체복무 인정 ..
국제적십자운동 본문 김승옥
융의 생애와 분석심리이론 청소년복지의 시기별 특징) 청소녀 복지 발전과..
[고전모형] 공공행정학파 김원일의 소설 세계
김원일의 겨울 골짜기 마당깊은집
[역사학] 알제리전쟁 - 프랑스 ‘과거청산’의 지.. 미국작가 J.D. 샐린저 작가론 및 작품론
 
서정주 시 연구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
(영어학개론)An Introduction ..
[올해최신][이순신장군의리더..
이순신장군의리더십
한용운의시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