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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다드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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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들어가며
인간은 자아의 거울을 통하여 투영된 상을 현재의 시간에 재생산해낸다. ‘시간’은 근대화의 분석단위로 더 이상 60초의 단위로 인식되기를 거부한다. 이것은 영상과 이미지라는 기억의 장치의 탄생과 시기를 같이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영화에 대하여 이야기하기를 영화는 이제 보는 것을 넘어서 ‘읽는다’라는 표현으로 접근해 가고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 영화는 제한된 시간을 넘어 기억의 장치 안으로 들어와 현재 나아가 예측 가능한 미래의 시간을 만드는데 생산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후기구조주의에 대한 들뢰즈의 이해를 빌리자면 영화란 시-공의 이미지의 근대화된 개념을 거부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운동으로서의 의미로 이해된다. 그렇다면 바그다드카페로 들어가면서 위와 같은 인식 틀로서 접근해 보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해 보고자 한다.
2. 바그다드 카페의 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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