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낭만성에 대해 논하시오.
낭만주의 Romantik 의 개념처럼 명확하지 않은 것도 드물다. 그것은 낭만주의라는 사조가 18C 말에서 19C 초까지 있었던 유럽공동의 정신, 혹은 문화적 운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각 국가의 정신적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독일 낭만주의 내에도 전기와 후기는 엄청난 상이점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혹자는 낭만주의를 이성 혹은 합리성을 내세운 계몽주의와 혁명이념을 거부하는 데카당스의 시발로 보기도 하고, 어떤 이는 혁명적 반항 정신에서 비롯된 개혁적, 진보적 자아의 반란으로 규정짓기도 한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낭만주의의 성격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란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합리적 오성 을 강조한 계몽주의와 예술의 형식미와 절제된 도덕적 인간성을 중시한 고전주의에 대해 인간의 자유로운 감정과 무한성을 동경한 문학운동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용어 Romantik 은 독일에서 가장 먼저 생겨났지만 Romantik 이전에 romantisch 한 현상이 유럽전역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비록 독일이 romantisch 한 현상의 시발점은 아니지만 낭만주의는 독일적 현상, 게르만적 현상으로 여겨질 만큼, 다른 국가에 비해 가장 긴 시기동안, 가장 활발히 수용, 발전되었으며 유럽전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낭만주의의 유럽적 운동은 독일에 뿌리를 두고 있는 셈이다.
romantisch 는 문학외적인 자연풍경 등을 언급할때, 이를테면 예술과 자연이 합일된 로코코 정원을 지칭할 때에도 쓰여졌다. 이때 이 말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고 순수한 감정, 회상, 동경등에 의해 일깨워지는 목가적 분위기라는 의미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