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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루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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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홍루몽’은 청대의 소위 ‘건륭성세(乾隆盛世)’때에 세상에 나왔다. 이때의 청왕조는 겉으로 보기에는 태평무사하였지만 속으로는 사회의 각종 모순이 심각해지고 있었다. 즉 청왕조는 전성기로부터 쇠망해가는 전환점에 처해있었다. ‘홍루몽’은 가보옥, 입대옥, 설보채 사이의 연애와 혼인의 비극을 중심으로 당시 사대의 대표성을 갖고 있는 가(賈)씨, 왕(王)씨, 사(史)씨 4대 가족의 흥망을 씀으로써 봉건사회가 필연적으로 멸망해가는 역사적 추세를 반영하였다. 홍루몽에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누려야할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사회의 문화적 제도적 장치에 대한 비판이 깔려있다. 분만아니라 그러한 모순되고 봉건적인 문화를 조정하는 사회 상류층에 대한 야유와 비아냥도 쉽게 느낄수가 있다. 필자는 홍루몽을 보는 기본관점을 작품속에 녹아있는 비판정신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II. 본 론
홍루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봉건사회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비판이다. 현대의 자유민주사회에 미루어볼 때 너도나도 비인간적이고 비민주적인 당시의 사회를 홍루몽은 사실감있게 담아내고 있다. 작품속에 녹아있는 비판정신의 큰 두 개의 줄기를 짚어본다면 첫째, 인간성 억압에 대한 비판과 둘째,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 대별될 수 있을 듯하다. 인간성 억압에 대한 내용으로는 가부장적 권위, 혼인과 애정의 부자유, 남존여비사상의 팽배, 신분차별등으로 작은 가닥을 잡을 수가 있다. 사회비판은 귀족대가정의 호화로운 생활과 부패, 인간평등을 부정하는 전제정권, 과거제도의 부조리, 관료들의 부패등으로 그 내용이 이루어져 있다. 그러면 세세하게 살펴가면서 홍루몽의 비판정신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1.인간성 억압에 대한 비판
①가부장적인 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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