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화점 산업 개요
1.1. 백화점 산업의 정의
유통산업으로서의 백화점에 대한 이렇다할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우리 나라 도소매진흥법에서 백화점을 매장면적이 3,000 평방미터가 넘는 종합물품판매점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백화점이란 다종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고 그것을 부문별로 관리하며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입지하는 대규모 소매업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 규정에 의하여 백화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1. One-Stop Shopping
백화점은 의식주에 관련된 다종다양한 상품 그리고 서비스(최근 크레디트서비스, 금융서비스, 보험서비스, 여행서비스,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백화점이 증가하고 있다)를 대형 판매형식으로 one-stop shopping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2. 업무의 분산
백화점(department store)은 각각의 부문에서 상품의 매입, 구색, 가격, 각종 서비스를 적절히 관리함에 따라 고객의 선택구매에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각 부문간에 내부 상호보조가 가능한 한편 각 부문 상호간에 위험의 분산을 꾀할 수 있다.
3. 입지조건
백화점은 교통이 원할한 곳에 입지하는 대규모 소매업으로, 자동차 이용의 대중화나 전철, 지하철 등의 교통기관을 모두 활용하는 입지조건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1.1.1. 전체 유통산업과 백화점 산업
유통산업에서 업태별 현황을 보면, 아직까지 재래시장의 점유비중이 높아 전체의 64.4%로 압도적이나, 현대화된 유통시설인 백화점, 쇼핑센터, 도매센터가 질, 량면에서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에는 업체 수로는 전체의 4.3%에 불과하지만 연면적의 13.9%, 매장면적의 13.5%, 종업원수의 12.6%를 차지하여 규모, 시설산업으로서의 모습이 뚜렷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