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신소재 공학 : 신소재 공학은 산업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분야로서, 물질의 구조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재료를 개발, 응용하는데 필요한 학문이다.
재료물리론, 고체물리, 신소재물리화학, 열역학, 신소재물리학, 결정구조학, 조직학, 상변태학 등의 과목을 통하여 금속재료의 기본적인 구조 및 물성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며, X-선 분석, 물성분석학,
재료분석기기학 및 기능 재료실험, 신소재 물리실험, 신소재 화학실험 등의 과목을 통해 다양한 물성분석 이론과 제조·개발 기술을 함께 배운다. 또한 자성재료학, 플라즈마공학, 첨단재료학, 우주항공재료, 생체재료학, 재료 리사이클링 과목 등을 통해 다양한 산업재료 및 첨단재료의 물성, 제조 및 응용에 관해 폭넓게 교육한다.
내가 생각하기엔 이 분야는 미래의 산업에는 매우 중요하게 다뤄질 것이다. 하지만 학문자체가 매매우 어렵고, 개발된 신소재를 사용하는데는 많은 비용이 들 것이므로, 국가차원에서 이 분야에 지원을 많이 하면 우리 나라의 경쟁력이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2)무엇을 배우나
기초재료공학, 재료물리화학, 결정화학, 반도체개론, 기초채료공학, 재료공학실험, 무기화학, 재료무기공정, 세라믹스상전이기초, 재료열역학, 산하물전자소재개론, 고운재료, 금속재료, 재료공학 및 연습, 비정질재료, 전자재료, X선결정학, 구조재료, 전자무기재료, 상변태론, 전자현미경, 복합재료, 박막재료, 고체물리, 소결론
(3)신소재의 정의
금속 ·무기(無機) ·유기 원료 및 이들을 조합한 원료를 새로운 제조기술로 제조하여 종래에 없던 새로운 성능 ·용도를 가지게 된 소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