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략한 문학용어 정리
A
Aesthetic distance(미적 거리): 1912년 E. Bullough가 시의 효과를 작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객관화시키기 위해 만들어 낸 용어. Eliot의 objective correlative와 Keats의 negative capability와 비슷함. 작가가 직접 작품 속에 개입하는 것을 표현하는 반의어로는 involvement가 있고, 대표적인 경향으로는 고백시(Confessional Poetry)파의 Sylvia Plath를 들 수 있다.
Affective Fallacy: 1946년 W. K. Wimsatt, Jr.와 Monroe C. Beardsley가 Verbal Icon에서 최초로 사용. 시를 독자에게 미치는 효과로 평가하려는 오류를 말함. New Criticism은 시가 그 자체의 고유한 미를 지닌다고 주장하면서, 시의 심리학적, 역사적, 정서적 효과를 부정.
Alienation Effect: Brecht의 드라마 이론. 관객과 배우는 연극 또는 연기로부터 비평적 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는 이론. 연극은 단지 연극일 뿐이므로, 연극의 내용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은 위험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