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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의경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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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다산의 경학사상은 전반적인 다산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학문분야다. 다산의 경학 사상은 정치 사회 경제 과학 사상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학문을 현실로 구현하는 데 있어서도 일관된 성격의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다산의 경학사상은 기존의 유교 경전을 해석하는 데 그친 것이 아니라, 비판하고 수정해서 창조적이고 실용적으로 변형시켰음을 볼 수 있다. 모든 사상의 토대가 된 다산 경학의 내용을 안다면 다산의 혁신적 개혁을 이해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믿는다.
이 글에서는 다산의 경학을 네 가지 사상별로 묶어서 다산의 창의적인 생각을 살펴 보았다. 개념부터 철저하게 이해한다면 다산의 경학 사상이 좀더 쉽게 파악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체적 경학 사상을 알아보자.
본문
1.심성관
(1)기존의 성리학
중국 철학사에 있어 심성론의 전개를 우선 살펴 본다면 다산의 그것과 비교하기가 용이하다.우리가 문제 삼을만한 최초의 인성론은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이며 다음이 순자의 성악설(性惡說)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양자는 인성을 각각 선(善), 악(惡) 한편으로 단정지우고 나서 인간의 도덕현상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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