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일람
문예사조(文藝思潮) 일람
1. 서구 문학의 두 정신적 원천
2.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경향, 발생 : 고대 그리스, 로마 문학을 모범으로 삼고 그 가치를 계승, 발전. 17-18세기 프랑스 문학 바탕, 영국, 독일 등 전유럽에 파급
-특징
. 전통적 원리원칙에 절대적 가치
. 엄격한 형식과 균형
. 조소적(彫塑的), 객관적, 정적
. 통제주의적, 형식주의적
. 비극(悲劇)에 더 큰 가치 부여
. 삼일치 법칙(시간, 장소, 행위 제한)
-영향 : 낭만주의를 낳게 함
-작가
. 라신(프) : 17세기 3대 극작가 중 1인, 역사적 비극 소재
. 몰리에르(프) : 1943년 성명극단 조직, 10여년간 연극 계속, <기분으로 앓는 사나이> 상연 도중 쓰러져 사망
. 드라이든(영) : 시인, 극작가, 비평가. 1670년 계관시인, 청정 명랑한 문체
.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독) : 세계 4대 시인 중 1인. 라이프찌히 대학 재학 중 미술, 문학에 흥미, 24세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바히마르 공국의 태자 카알 아구스투스에 초대되어 10여년간 관직 생활, 이탈리아 영행 중 로마에서 <에그몬트> 완성, 귀국 후 <빌헬름 마이스트>, 희곡 <파우스트(Faust)>와 서사시, 체험에서 나온 자기 경험의 고백과 참회, 전인적 창조력에 의한 조화성 지향
3.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
-발생 : 18세기-19세기 독일, 영국, 이탈리아
-특징
. 엄격한 규칙, 질서를 벗어나 상상력 발휘 분방한 감정 표현
. 음악적, 주관적, 동적인 생성
. 미의 다양성 지향
. 보편성보다 개성(個性)의 중시, 자기 고백적
. 무한의 이념을 추구하여 현실을 고양(高揚)
(자연과의 교감, 먼곳의 동경, 정열적 사랑)
-작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