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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기원과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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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Animation의 기원과 변천과정
1. Animation의 어원
Animation이란 말은 희랍어의 'Animal(동물)' 라틴어의 'Anima'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말로써 영혼, 생명, 정신을 뜻한다. 이 말은 동사형인 'Animate'가 '생명을 불어넣다. 활동시키다' 라는 의미임을 볼 때 넓은 의미의 Animation이란 사물에 생명정신을 부여하는 행위라 볼 수 있으며, 움직임이 없는 무생물이나 상상의 물체에 인위적인 조작을 가해 움직임을 주어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뜻이다. 보다 좁은 의미 그리고 현재 통상적으로 쓰이고 있는 Animation의 의미는 필름이나 테잎에 기록할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만화영화 혹은 연속촬영과 기타 영상적 기법을 이용하여 마치 움직이는 듯한 눈의 착각을 일으키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2. Animation의 기원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동굴의 벽화에서 시작되었다. 지금으로부터 기원전 1만년에서 5000년전쯤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지방의 동굴 벽화에서 처음으로 애니메이션 그림이 발견되었다. 애니메이션의 시초라고 하는 ‘알타미라 동굴의 멧돼지 그림‘은 사냥꾼에게 쫓기고 있는 멧돼지의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로서 움직임을 표현한 그림, 즉 동화(動畫)였다.
이러한 동화는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고 있다.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의 라스코 동굴 벽화의 동물 발자국, 오스트리아에서 발견된 민화 속의 원주민이 던지는 창, 중국 산동성 가상현 무량사 사당에 부조된 절하는 손님의 동작이나 일본 법륭사 오층탑 해체 작업장에서 발굴된 낙서화의 다양한 표정, 이집트 고분묘, 그리스화병의 모양등등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선조 목릉의 주작도에서 새의 다리가 3개로 그려져 있는데 이는 새를 좌우로 돌린 모습을 동시에 보여주는 동화이다.
주로 무덤 벽화에 이러한 벽화들이 많이 그려져 있는 것은 무덤의 주인에게 생(生) 즉 움직임의 의미를 부여하려고 한 생존자들의 염원때문이 아니었을까 추측된다.
3. Animation의 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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