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종점에 선 최후의 인간
리포트 > 인문/어학
역사의 종점에 선 최후의 인간
한글
2011.03.11
13페이지
1. 역사의 종점에 선 최후의 인간.hwp
2. 역사의 종점에 선 최후의 인간.pdf
역사의 종점에 선 최후의 인간


역사의 종말
- 역사의 종점에 선 최후의 인간 -

과목명 : 사회주의 체제 연구
지도 교수 : 조 정 남 교수님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9439047 이정표

제 1 부 새롭게 제기된 낡은 질문

19세기는 전체적으로 물질적 풍요가 증대된 평화의 세기였다. 당시는 근대 과학으로 인한 인간 생활의 개선과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세계적 확산에 대한 기대로 인해 낙관적이었다. 누구도 “인류의 역사는 진보의 기록이다”라는 명제를 의심치 않았다.
그러나 20세기는 우리를 역사에 대한 비관론을 갖게 만들었다. 이러한 비관론은 이러한 이제까지의 기대가 무참히 부서져 버린 것에도 어느 정도 그 원인이 있다. 1차대전을 시작으로 히틀러와 스탈린에 이르는 전체주의 이데올로기 등으로 인해 ‘역사의 진보’에 대해 비관론을 가지기에 충분했던 것이다. 발전된 경제, 교육, 문화들이 이런 사건들을 막아 준다는 보장이 없다면 과연 역사의 진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20세기에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 인간 생활의 개선은 단순한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아닌 인간의 도덕성의 진보 여하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세기의 사건들은 단지 테크놀로지의 진보에 집착한 결과였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지성에의 위기도 초래했다. 파시즘과 공산주의의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으로, 19세기에는 민주주의를 향한 움직임이 진보라고 믿었던 유럽인들이 20세기에는 목표와 방향은 하나가 아니라 다양하고 자유민주주의는 그중 한 유형일 뿐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비관주의는 공산주의가 영원히 존속할 것이라 믿고 공산주의와의 타협을 선택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그리고 여타 전체주의의 정통성과 영구성을 믿은 만큼 민주주의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
인문, 어학
무엇인가 내용요약과 저자의견 반박 및 역사란 .. 한국사회와 노동자
새 시대 관리자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역사의 심판
선글라스에 대하여[선글라스가 어떤 기능을 가.. 역사란 무엇인가 독후감,서평 - 역사란 무엇인..
역사학 - 38선 확정에 관한 여러 학설 중국 역사인물 - 악비에 대해 설명
[레포트] 동양근대사 - 민중반란과 明왕조의 멸.. 개혁주의 예배학
공정하다는 착각 독후감 - 공정하다는 착각 내.. [독후감상문] 마오의 제국 독후감 서평, 개인적..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자 현황 및 국민기초..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인간성격이론에 따른 자기 분..
영어 영문 - 흑인 영어[black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
정조의정치
국화와칼(베네딕트)
국화와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