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Westminster Confession)
제 1 장 성경에 관하여
(1) 성경의 필요성 : 하나님의 창조 사역과 섭리가 하나님의 선, 지혜 그리고 권능을 잘 나타내지만 구원에 충분치 못함 ← 하나님께서 여러 모양으로 계시하시고, 자신의 교회에 사탄, 이단, 세상의 악에서 이기도록 하시기 위해 성경이 필요. but 이전과 같은 계시는 중단.
(2) 신구약 성경의 모든 책 열거
(3) 외경에 대해 : 하나님의 감동에 의하지 않음
(4) 성경의 권위 :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교회나 증언에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5) 성령의 내적 증거와 말씀에 의해 성경의 무오성, 신적 권위에 대한 신자의 확신과 수납이 있다.
(6) 아무것도 성경에 더할 수 없다. 그럼에도 성령의 내적조명이 필요함과 하나님을 예배하고 교회를 정치하는 일은 말씀의 보편적 법칙에 따라 Xn의 분별력에 의해 규정되야 한다.
(7) 성경은 구원에 관해 누구에게나 충분히 명백하다
(8) 신앙에 관한 모든 논쟁은 신구약 성경에 호소해야 하고 모든 백성의 자국어로 번역하여야 한다.
(9) 정확무오한 성경... 해석은 명확한 부분으로 덜 명확한 부분을...
(10) 성령이 최고 심판자...
제 2 장 하나님과 성 삼위일체에 관하여
(1) 하나님의 속성
(2)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만물의 근원되심과 모든 영광은 하나님께 돌려져야 함
(3) 한분이신 하나님 안에 마음, 권능, 영원성을 가진 삼위 즉,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계시는데 아버지는 나시거나 나오시지 않고 성자는 아버지에게서 영원히 나시며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에게서 영원히 나오신다.
제 3 장 하나님의 영원하신 작정에 관하여
(1) 하나님의 작정은 피조물의 자유를 배제하지 않는다.
(2) 예지예정 부인
(3)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도록 작정. 어떤 천사들과 사람들은 영생하도록 택하시고 다른 천사들과 사람들은 영원한 죽음에 유기.
(4) 상기 선택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