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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십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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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嚴十地
1.十地思想의 起源 및 그 變遷
한마디로 十地라고 하여도 경전중에는 三種(세가지)의 十地說이 說하여 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세 가지는 역사적으로 관계가 있고, 오래된 것으로부터 새로운 것으로 변천되어진 경과를 찾아볼 수가 있다.
十地의 명칭을 최초로 적은 경전은 般若經典이며, 摩訶般若波羅密經 發趣品에 설해진 건혜(乾慧)등의 十地說이 바로 그것이다. 이에 상응되는 十地名(각 십지의 이름)을 다른 반야경에서 찾아 대조하여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각 經典에 나타난 十地 >
放光般若經
治地品第二十一
光讚般若經
十住品第十八
摩訶般若波羅密經
發趣品第二十
大般若經第二分
修治地分第十八
梵文大事
Mahavastu
十地經
滅淨地
寂然離見
現入地
乾慧地
淨觀地
難登地
歡喜地
種性地
種性地
性 地
種姓地
結慢地
離垢地
八 地
八 地
八人地
第八地
華飾地
發光地
見 地
見 地
具見地
明輝地
焰慧地
薄 地
薄 地
薄 地
廣心地
難勝地
滅婬怒疑地
離欲地
離欲地
離欲地
具色地
現前地
已作地
所作已辨地
已作地
已辨地
難勝地
遠行地
辟地佛地
辟地佛地
辟地佛地
獨覺地
生緣地
不動地
菩薩地
菩薩之地
菩薩地
菩薩地
王子位
善彗地
佛 地
佛 地
佛 地
如來地
灌頂地
法雲地
이들은 번역된 이름이 다른 것도 존재하지만, 대체로 일치되며 보통 摩訶般若經에서 나온 명칭을 가지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그 發趣品에는 각지에서 治地의 業(업의 성격, 내용, 계위 등)을 다음과 같이 가리키고 있다.
< 般若經의 十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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