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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춘향전에 나타난 인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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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춘향전에 나타난 인권문제...
하나, 들어가기전...
춘향전이라면 우리나라 국민 (글을 읽을줄 알든 모르던 간에) 모두가 알고 있는 고전 문학작품이다. 권선징악이라는 대 주제, 뭐 우리나라 대부분의 고전 문학 작품의 주 레파토리니깐 접어두고, 춘향전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측면을 유심히 드러내 볼 필요가 있다. 비록 설화에서 시작한 픽션이지만(실제 선생님이 말씀하신 시대와 다른점이 있지만...) 그 시대 상황을 거의 그대로 간직하고 있음은 틀림없을 것이다. 그 사회에서 나타나고 춘향전에서 드러난 인권이라는 주제로 다시 한 번 고전 춘향전을 읽어보자.
이 작품이 지금 시대와는 천양지차의 차이가 나, 문화와 사고 규범등이 많이 다른 것을 알수 있다. 이 춘향전이 설화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가 나와 있지만 그 작품에 담긴 인권문제를 판소리 본 소설을 가지고 살펴 보겠다.
둘, 들어가서...
“금준미주(金樽美酒)는 천인혈(千人血)이요, 옥반가효(玉盤佳肴)는 만성고(萬姓膏)라. 촉루낙시(燭淚落時)에 민루낙(民淚落)이요. 가성고처(歌聲高處)에 원성고(怨聲高)라.”
위의 시는 이도령이 암행어사로 부임한 후 변악또의 생일잔치에 지은 문장으로 그 당시 탐관오리들의 백성 착취가 함축적으로 잘 드러난 글이다. 이 글에서 그 당시 민중들이 받았던 고충은 인권의 문제이고 민중에게서 착취하는 힘있는 자들의 만행이 잘 드러난 문장이다. 변악또가 부임하자마자 민생문제는 점혀 거들떠보지 않고 먼저 자기탐욕을 먼저 밣히는 것 또한 그 당시 탐관오리의 대표적인 케이스일것이다.
이런 당시의 전체 맥락 말고 각 소설대목에서 나타난 것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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