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관에 대하여
Ⅰ 서론
{주제선정이유} 천하관에 고무되어 평양천도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과연 그것이 진정한 이유였을까라는 문제의식의 도출
@천하관의 정의
천하관이란 세상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그 가운데서도 자기 나라의 위치가 어떠하며, 나아가 인접집단과 비교해 자기족속의 특성이 어떠한가에 대한 인식을 담은 것이다. 세계관이 인간의 역사에 변화에 따른 개인의 삶에 대한 형이상학적인 인식임에 비해, 천하관은 보다 집단적인 의미에서 세계 질서를 바라보는 인식을 의미한다.
천하관은 일정 부분 현실정치질서에 대한 인식을 담은 것이기도 하며, 한 국가의 외부로 표현되는 사상적 색깔로 드러나는 집단적인 신념과 믿음, 정신적인 공유관념이라고 할 수 있다.
@천하관이 생기게 된 배경
1.중국인의 천하관
천하관은 중국인들에 의해 춘추시대에 제기되어 발전된 개념이다. 그것은 자신들의 나라를 천자에 의해 다스려지는 문명국이자 세계의 중심이라 보고, 주변의 나라들도 천자에 의해 지배되거나 복종하여야 할 존재들로 보는 관념이다. 이러한 관념은 자신들의 높은 문명수준에 대한 자부심이 정치적 목적과 결합되면서 체계화된 것이다.
중국의 역사는 주변종족들과의 끊임없는 전쟁으로 얼룩져왔다. 그 가운데서 중국인 자신들의 역사적 사명과 위치를 설정하는 역할을 담당한 것이 그들의 천하관이다.
천하관의 중심에는 천자와 화,이()라는 문명과 야만을 가르는 개념이 들어있다. 천자는 하늘을 대신해서 천하를 다스릴 권리가 있었으며, 천자는 하늘의 도리, 즉 인의도덕()을 수호하며 백성을 편안히 길러야 할 의무가 있었다. 천자가 다스리는 세계는 화의 세계이며, 그것은 언제나 천하의 중심에서 존경받아야 하며, 때문에 천자의 다스림을 받지 않는 이의 세계에서 굴욕을 당하는 것은 하늘의 도가 일시 잘못된 현상일 뿐이라고 여겼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