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최근 기후변화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기후
1.우리나라의 기후
정의 - 기후란 어떤 장소에서 다년간에 걸쳐서 반복해서 나타나는 대기의 종합적인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기후를 구성하는 기후요소(Climatic Element)는 기온, 강수, 바람등의 3대 기후 요소와 함께 일사, 습도, 기압 등도 포함한다. 한편 기후인자(Climatic Factor)는 기후의 지역적인 분포를 결정하는 역활을 하는 것으로서 위도, 고도, 지형, 수륙분포 등이 기후인자에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기후적 특징을 기후의 3대 요소 기온, 강수, 바람별로 구분할수 있다.
기온(Temperature)
▶ 대륙성 기후 : 우리나라는 서풍 기류의 큰 흐름 때문에 대륙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최한월(1월)과 최난월(8월)의 기온차, 즉 연교차가 큰 대륙성 기후의 특징을 보여준다. 한 장소가 대륙의 영향을 받는 정도를 수치로 표현한 대륙도는 우리나라에서는 해안에서 내륙으로 갈수록,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크게 나타나고 황해안 동해안보다 대륙도가 큰편이다. 다시 표현하면 북으로 갈수록 그리고 내륙으로 갈수록 대륙성 기후의 특징을 뚜렷이 나타낸다는 것이다.
▶ 기온의 남북차 : 우리나라는 비교적 좁은 국토이지만 기온차가 큰 편이다. 특히 여름기온의 남북차는 적고, 겨울 기온의 남북차는 크게 나타난다. 이는 겨울에 남북간의 기압차가 여름의 남북간의 기압차보다 크게 나타나며, 이로인해 겨울에 기압경도가 크기때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동해안이 황해안보다 겨울 기온이 높다. 거의 같은 위도인 서해안의 인천과 동해안의 강릉의 겨울 기온은 3-4도 정도 동해안이 높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겨울 기온의 동서차가 나타나는 원인로서는 태백산맥이 겨울철의 차가운 북서 계절풍을 막아주고, 깊은 바다인 동해를 끼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푄 현상으로 인해 동해안이 더 기온이 높다. 기온의 남북차와 마찬가지로 동서차도 겨울철에 있어서 현저한다.
강수(Precipitatio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