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츠치모토노리아키
|
|
|
|
츠치모토 노리아키(土本典昭)의 영화운동과
<미나마타(水俣)> 시리즈
차 례
1. 들어가며
2. 일본 영화의 역사 -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1) 좌파운동의 일부로서의 다큐멘터리 (1920-1952년)
2) 영화 산업의 황금기와 독립 제작 프로덕션 (1950-60년대)
3) 영화 산업의 쇠퇴와 다큐멘터리의 급성장 (1970년대)
4) 스튜디오 시스템의 몰락과 다양성에 대한 모색 (1980년대)
5) 재성장의 가능성과 타자에 대한 관심 (1990년대-)
3. 츠치모토 노리아키(土本典昭)에 대하여
1) 좌파 학생 운동가로서의 츠치모토 노리아키
2) 영화 운동의 시작
3) 미나마타와의 만남
4. 미나마타병(水俣病)에 대하여
1) 미나마타병의 발병 및 증상
2) 미나마타병의 원인
3) 미나마타 투쟁 및 재판
5. <미나마타> 시리즈의 제작과 배급
1) <미나마타> 시리즈의 제작
① 미나마타와의 만남
② <미나마타, 환자와 그 세계>의 특징
③ <미나마타, 환자와 그 세계>의 제작과정
④ <미나마타, 환자와 그 세계> 이후 작품
2) 미나마타 시리즈의 배급
① 미나마타 피해지역의 교육 상영
② 전국적인 차원의 미나마타 홍보 캠페인 상영
③ 해외 상영
6. 마치며
*미나마타 투쟁 연대기
*츠치모토 노리아키 프로필 및 주요 작품
*참고문헌
1. 들어가며
최근 한국을 방문한 일본 다큐멘터리 감독들이 한국에서 자신들의 작품을 상영하면서 가장 놀라워하는 것은 바로 영화를 보러 오는 관객들의 대부분이 2-30대라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의 다큐멘터리를 보고 나서 놀라는 것은 여전히 사회 모순의 최전선을 치열하게 지키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과 그것을 만드는 다큐멘터리 감독들 역시 젊다는 것이다.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