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태도의 기능
|
|
|
|
목 차
Ⅰ서 론:태 도 의 개 념
Ⅱ본 론:태 도 의 기 능
1인 지 적 기 능
⑴탐 구 적 기 능
⑵인 지 적 기 능
2정 서 적 기 능
⑴가 치 표 현 적 기 능
⑵자 아 방 어 적 기 능
Ⅲ결 론
Ⅰ. 서 론 : 태도(態度)의 개념(槪念)
행동 경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구성된 개념인 태도라는 용어는 일상 생활에서도 흔하게 쓰는 말이기 때문에 학술적으로 정의를 내리기에는 꽤 애매한 말이다. 태도라는 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심리> 일정한 안정도를 가지고, 어느 정도 지속하여 그것에 의하여 미래의 경험이 정해지는 어떤 심적 경향’ 또는 ‘어떤 대상에 대한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외적 표현’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렇다면 태도의 교육학적 정의는 어떤 것일까
울포트(1935)는 태도 개념의 학술사적 검토를 한 다음, 그 기본적 특성은 ‘반응을 위한 준비 상태’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반응의 준비 상태 속에서는 생득적인 것도 포함되므로 울포트는 정의를 한정하여 ‘태도란 경험을 통해서 체계화된 심리적 또는 신경 생리적인 준비 상태이며 생활체가 관련을 맺는 모든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생활체 자체의 행동에 방향을 부여하거나 변화시키기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정의는 태도를 경험의 산물로 정립한 점에 특색이 있으며 이후의 태도에 관한 생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단지 이는 지나치게 포괄적이어서 태도와 퍼스낼리티(personality)와의 구별이 뚜렸하지 않은 흠이 없지 않다.
셰리프와 캰트릴(1945)은 기본적으로는 울포트의 생각을 계승하고 있으며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생활체의 선택적이면서도 고유한 반응에 방향을 부여하는 다소 지속적인 준비상태’라고 정의하고 태도와 기타의 준비 상태와의 식별 기준으로서 다음의 5항목을 들었다.
첫째, 태도는 주체(主體), 객체(客體) 관계를 포함한다. 다시 말해서 태도에는 그 대상이 있다는 것이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