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양식과 채종
1. 식물의 생식 양식(Mode of reproduction in plants)
식물에서 생식(生殖, reproduction)이란 꽃을 피워 수분, 수정과정을 거쳐 종자를 생산함으로서 대를 잇는 것을 말한다. 번식(繁殖, propagation)이라 함은 어떤 방법으로 개체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생식, 즉 종자생산을 통한 번식을 유성번식(sexual propagation)이라 하고, 삽목, 접목, 휘묻이, 높이떼기, 조직배양 등 영양체를 나누어 새로운 개체를 얻는 것을 영양번식(營養繁殖, vegetative propagation)이라 한다. 영양번식은 배우자 형성과 수정과정을 거치지 않고 새로운 개체를 얻기 때문에 무성번식(無性繁殖, asexual reproduction)이다.
종자번식하는 식물은 크게 자가수분(自家受粉, self-pollination)을 주로 하는 식물, 타가수분(他家受粉, cross-pollination)을 주로 하는 식물, 그리고 그 양극 사이에 타가수분과 자가수분을 상당부분 하는 식물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크게 자가수정식물과 타가수정식물로 나누어 설명한다.
2. 자가수정식물과 타가수정식물
1) 자가수정성 작물 (Self-pollinating crops)
(1) 자가수정의 뜻 (self-pollination, inbreeding)
자가수분(self-pollination)에 의한 수정을 자가수정(self-fertilization)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자연교잡율이 4% 이하의 것을 자가수정 작물이라 한다.
(2) 자가수정 유도기구
극단적인 경우로 폐화수분이 있다. 폐화수분(cleistogamy)이란 꽃이 피기도 전에 이미 꽃밥이 터지고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쏟아져 수분이 되는 현상이다. 보다 일반적인 경우는 암술이 대롱모양으로 된 수술을 통과해서 나오면서 자가화분을 덮어쓰고 나오는 형식이다. 콩, 상추 등이 이에 해당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