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관해서
얼마전 할아버지께서 암 진단을 받으셨고, 현재 암 투병중이시다. 그래서 암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생물학 시간을 통하여 암에 대하여 알아보게 되었다.
암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잘 알고 있지 않아서 백과사전에 암의 정의를 찾 아 보았다. 암은 보통 ‘종양(tumor)’이라고 하며 신체 조직의 과잉 성장에 의하여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를 의미 한다. 종양은 양성종양, 악성종양으로 구분한다.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구분할 수 있는 척도는 “전이(metastasis)”이다. 전이는 종양이 원래 발생한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 는 것을 뜻한다. 양성종양은 성장 속도가 느리고 전이되지 않는다. 그러나 악성종양은 주위 조직에 침윤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신체 각 부위에 확산되거나 전이되어 목숨을 위협하게 된다. 따라서 악성종양을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암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암의 종류에는 뇌척수종양, 두경부암, 폐암, 흉선종, 중피종, 식도암, 위암, 대장암, 간암, 췌장암, 담도암, 신장암, 방광암, 전립선암, 고환암, 생식세포종, 난소암, 자궁 경부암, 자궁 내막암, 림프종, 급성 백혈병, 만성 백혈병, 다발성 골수종, 육종, 악성 흑색종, 피부암 등이 있다.
암은 쉽게 말하여 전이가 되는 악성종양이라고 할 수 있다. 암이 발생하는 데에는 원인이 있을 것이다. 국가암정보센터의 웹사이트를 들어 가여 암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아직 많은 종류의 암들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데 여러 역학연구를 통하여 발암요인과 암발생 간의 인과관계에 근거하여 원인들을 밝혀내고 있다고 한다. 세계보건기구의 산하기구인 국제암연구소(IARC) 및 미국 국립암협회지에서 밝힌 암의 원인은 아래 표와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