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사회학] 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의 유사점과 차이점
리포트 > 예체능
[스포츠 사회학] 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의 유사점과 ..
한글
2013.03.18
5페이지
1. [스포츠 사회학] 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
2. [스포츠 사회학] 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
[스포츠 사회학] 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의 유사점과 차이점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의 유사점과 차이점

.서론

놀이,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여가 라는 말을 공통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쓰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엄격하게 구분이 지어지기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점을 보더라도 이 세 가지 개념은 수많은 유사점이 있는 반면에 차이점 또한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세 가지 개념의 유사점 뿐 만 아니라 차이점을 서술해 보고 자 한다.

Ⅱ.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의 개념

ⅰ) 놀이의 개념

놀이(Play)란 그 자체적으로 자기표현이다. 놀이는 아이들에 의한 활동을 지칭하며, 어떠한 경우는 특별히 가벼운 어른들의 활동을 지칭하는 것이다. 놀이라는 용어는 게임, 운동 혹은 싸움을 지칭하는 Anglo-Saxon의 Plega에서 온 말이다. 라틴어로 Plega는 공놀이나 전투와 같은 데서 쓰이는 한 방 때림(blow), 찌름(thrust), 혹은 때림(stroke)을 의미한다. 초기의 여러 가지 게임들은 모의전투의 형식이었으므로, 놀이의 요소들은 점차 그 활동의 비폭력적인 면으로 진화되어 왔을 것이다. 우리는 가볍거나 아주 제한적인 방식으로 행동 할 때, 그것이 재미삼아 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playful(놀이삼아)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또 현실과 비현실, 진짜와 가짜 사이를 완전히 구분하지 않고 임시로 유보할 때 장난 이라는 이름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즉 놀이는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활동이나 어른들의 경우 아이와 같은 가벼운 활동을 지칭한다. 놀이란 그 동기가 표현적이고 내면적인 것이다. 또, 놀이는 심각하지 않은 결과의 유보와 현실세계의 그림자인 그 자체적인 의미의 임시적인 창조를 포함한다.

ⅱ)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놀이, 레크리에이션, 여가의 유사점과 차이점 여가와 레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 여가의 유사개념(여가와 놀이, 레크리에이션,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을 설명하고, .. 체육학 - 평생체육의 개념, 필요성, 기능, 활동..
청소년 여가문화) 청소년 여가문화의 의미와 형태 레크레이션과 놀이, 여가의 차이
여가사회와_미래전망 레크레이션에 대해
[여가산업] 휴양관련 여가산업(리조트, 콘도미.. 노인여가활동(노인여가의 특성과 여가시설의 문..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주요.. 세계 각국 레크리에이션 현황 및 전망 그리고 ..
 
프로그램기획평생교육프로그램..
스포츠미디어론
색채 심리학
색채심리학1
스포츠 테이핑에 대하여
일본 만화 산업의 기원 및 특..
웨이트 트레이닝 초보자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