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일제의 쇠말뚝 풍수침략 은 고도의 심리전이었다
|
|
|
|
일제의 쇠말뚝 풍수침략 은 고도의 심리전이었다
충남 천안군 독립기념관 제3전시실에 전시중이던 일제의 풍수침략 쇠말뚝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어떤 지식인들은 일제의 쇠말뚝을 풍수침략으로 보는 건 자기 비하요 근거없는 낭설에 불과하다고 비난한다. 과연 그런가. 전국에 산재한 쇠말뚝 현장을 취재해 보았더니….
언어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은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사회 지도층이나 학계의 원로일수록 더욱 그렇다고 한다. 이들의 발언은 일반인의 그것보다도 그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이것은 8·15 광복 54주년을 맞아 요즘 입방아에 오르고 있는 재야 역사학자 이이화씨에게도 적용되는 듯하다. 역사에 관심 많은 이들로부터 일정 부분 인정과 사랑을 받고 있는 이이화씨는 자신의 최근 저서 ‘역사풍속 기행’ 중 첫머리인 ‘풍수설’에서 일제의 쇠말뚝이 풍수 침략이었다는 것은 근거가 없는 낭설이라고 주장함으로써 파문을 일으켰던 것. 그는 이렇게 말했다.
“일제시기 일본사람들은 우리나라 산수의 기를 꺾어 인물의 배출을 막으려고 산마루 등 요지에 쇠말뚝을 박았다는 말이 전해졌다. 그래서 이를 믿는 사람들이 쇠말뚝을 뽑아내는 일에 나섰다. 한데 이 말은 이여송(임진왜란 당시 명나라 장군)의 경우처럼 근거가 없다. 일제 당국은 개항 이후 우리나라의 지도· 해도(海圖)를 작성할 수 있는 권리를 얻었다. 그들은 지도작성의 과정에서 산마루에 쇠말뚝을 박아 표지로 삼았던 것이다. 이는 어느 일본인 개인의 짓이거나 풍수쟁이들이 엉뚱한 소문을 퍼뜨린 것으로 보인다.”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