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스트라디바리 바이올린의 비밀
|
|
|
|
스트라디바리 바이올린의 비밀
음악사에 길이 빛나는 전설적인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의 연주를 가리켜 어느 음악가는 어떤 프리마돈나가 부르는 오페라 아리아보다 더 감동적인 노래였다 고 말했다고 한다. 바이올린은 폭넓은 강약의 변화, 풍부한 표현 능력, 짙은 호소력, 넓은 음역에서 한결같이 유지되는 음질로 인해 사람 목소리의 한계를 훨씬 뛰어 넘고 있다. 사실 바이올린이라는 악기가 처음 발명될 때그 모델로 삼은 것이 사람 목소리였다. 화려한 음색과 불꽃이 튀듯 눈부신 기교, 때로는 드라마틱한 열정과 뼈에 사무치는 고통으로 때로는 우아한 서정성으로 우리 가슴을 파고 드는 이 악기는 악기제조의 역사상 위대한 승리이며 악기의 여왕이라는 별명이 오히려 부족하기까지 하다.
조그마한 나무통 위에 걸려 있는 줄들을 말총 활로 긁어 내는 소리가 어찌 그토록 아름다운지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바이올린이 70 여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에 고개를 끄덕일지도 모른다. 아마도 바이올린만큼 구조가 복잡한 악기도 드물 것이다. 여체를 닮았다는 바이올린의 외형은 장식적인 멋 뿐만 아니라 충분한 과학적, 음향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번쩍거리는 광택은 수분과 먼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무대 효과를 한층 더 해준다.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