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의 꽃
리포트 > 인문/어학
궁궐의 꽃
한글
2011.04.25
3페이지
1. 궁궐의 꽃.hwp
2. 궁궐의 꽃.pdf
궁궐의 꽃
궁궐의 꽃-궁녀

구중 궁궐 안에서 국왕 일가의 시중을 전담하던 여인들, 이들이 바로 궁중의 꽃이라 불리던 궁녀다. 대전 회통 에 의하면 궁녀란 궁중 여관의 별칭으로 상궁 이하의 궁인직, 즉 궁중에서 일하는 여성 관리들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상궁과 나인만을 의미하지만, 넓게는 그 아래 하역을 맡은 무수리·비자·의녀(醫女)등이 모두 포함된다. 무수리는 각 처소에서 막일을 담당하던 여인들로 민간의 아낙네들이었다. 무수리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은 영조의 어머니인 숙빈 최씨로, 무수리로 궁중에서 지내다가 숙종의 은총을 입어 숙빈의 지위에까지 올랐던 여인이다. 무수리가 통근을 하는데 반해, 비자는 붙박이로 각 처소 혹은 상궁의 살림집에 소속된 하녀를 일컬었으며, 마지막으로, 의녀는 일명 여의사로서 궁중의 내의원에 소속돼 있던 사람이었으나 여순경의 역할과 잔치 때 무희의 역할도 겸했다.

1) 궁녀의 부서
①지밀 :
지밀이란 가장 지엄하고 중요하여 말 한마디 새어 나가지 못한다는 뜻이다. 왕과 왕비가 거처하는 침전과 안사랑, 대청 등이 있는 곳에서 근무하며 왕과 왕비를 보필하는 가장 중요한 업무를 맡은 핵심 부서.
②침방 :
왕과 왕비의 옷, 이부자리 등을 만들었다.
③수방 :
의복 등 궁중에서 소요되는 장식물에 쓰이는 수를 놓는 부서
④생과방 :
음료와 과자를 만드는 부서
⑤소주방 :
안소주방은 조석 수라를 관장했으며, 밖소주방은 잔치 음식을 만들었다.
⑥세수간 :
왕과 왕비의 세숫물과 목욕물을 대령하고, 지(요강)·타구·매화틀(변기) 등의 시중을 담당했다.
⑦세답방 : 빨래와 다듬이질, 다리미질, 염색까지 그 뒷손질을 담당했다.

2) 궁녀도 직급이 있었을까
....
궁궐건축에 대하여[1]... [궁궐의 관광자원] 경복궁, 덕수궁, 창덕궁, 창..
전통한옥 문화 - 창덕궁 답사보고서 [학습 지도안] 5)사회-3.유교전통이자리잡은조..
[한국미술사] 우리나라 고궁 창덕궁 - 비원을 .. [학습 지도안] 5)사회-한양과 궁궐에 담긴 유교..
창덕궁 답사기 무용공연 발레심청 감상문
[한국 문화의 이해] 문화유산 연구동향 비평 - .. [답사보고서] 창덕궁 답사기
종묘와 창덕궁 고대 그리사의 시대 구분
창덕궁 답사기 창덕궁에 대해서
 
[석가의 불가윤리] 석가의 생..
서정주 시 연구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
(영어학개론)An Introduction ..
[올해최신][이순신장군의리더..
이순신장군의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