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과 일본의 차문화
리포트 > 인문/어학
김시습과 일본의 차문화
한글
2011.04.25
8페이지
1. 김시습과 일본의 차문화.hwp
2. 김시습과 일본의 차문화.pdf
김시습과 일본의 차문화
김시습과 일본의 차문화

경주 남산(南山)은 불교설화 탄생의 무대다.화려하고 장엄한 남산의 위용은 산의 높이나 크기 때문이 아니다.높이로 볼 때는 해발 500m가 못되는 산이며,크기도 한국의 이름난 산들에 비하면 작은 편에 속한다.그리하여 신라시대 제향하던 32명산 중에도 들지 못했던 것 같다.그런데도 남산은 신라 귀족의 발생지이자 신라의 건국과 관련된 성역(聖域)으로서 7세기 중엽 무렵부터 산간불교(山間佛敎)가 크게 번창했을 때 신라를 상징하는 불교미술 중심지로 다시 태어났던 곳이다.

남산에는 지금 106군데의 사지(寺址),61기의 석탑,78체의 석불이 남아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인 용장사지(茸長寺址)에는 3층석탑 한 점과 삼륜대여래좌상 한 점이 전해지고 있다.이곳 용장사지는 경주 남산에서 발생한 수많은 전설과 역사적 사건 중에서도 가장 흥미진진한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던 곳이다.그러나 이 사건의 내용은 우리의 관심 밖에서 까맣게 잊혀 왔다.오늘 필자는 문제의 그 사건 속으로 여행하기 위하여 경주 남산을 오른다.

●3층석탑 주변 솔숲 산불도 비켜가

사건의 주인공은 매월당(梅月堂) 김시습(金時習,1435∼1493)이다.김시습은 1460년에서 1470년에 이르는 10여년 동안을 용장사에서 살았었다.그가 이곳에 살면서 남긴 유명한 작품이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金鰲新話)’였다.그의 나이 30세를 전후한 시기였다.

경주 남산의 아름다움을 노래하기 위하여 처음 이 산을 올랐던 1986년 겨울과 1987년 봄철에 보았던 금오산(金鰲山) 정상,동서남북으로 뻗어내린 능선 위 울창하던 솔 숲은 몇년전 산불로 잿더미가 되어버렸다.을씨년스러운 상수리나무 몇 가지와 막 꽃이 지고 있는 철쭉 서너 포기가 너무나 늦게 찾아온 나그네 앞에서 울음을 참는 듯하다.

....
한국과 일본의 자전거 문화 분석 중국과일본의다도문화비교
하겐다즈,아이스크림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 [국문학] 김시습의 삶과 한시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
금오신화에_나타난_김시습의_죽음에_대한_사상 중국문화의이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
차문화프리젠테이션 동양문학의 이해-금오신화에 대해서
중국의 자전거,차,의복,고전예술,전통예능 문화.. 세계커피시장,중국시장진출,마케팅전략사례
볼보(프랑스)의 시너지적 기업문화 금오신화(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연구
 
[석가의 불가윤리] 석가의 생..
서정주 시 연구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
(영어학개론)An Introduction ..
[올해최신][이순신장군의리더..
이순신장군의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