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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_민화에_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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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민화에 대해
[목차]
*머리말
*민화의 정의 및 기원
*민화의 형식구조의 미학적 분석
*민화의 종류
*민화의 특성
*결론
[머리말]
민화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더불어 전통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사람들의 본능적인 욕구를 표출하며, 종교와 생활 속에서 순수하고 대중적인 실용화라 할수 있다.
이는 신석기. 청동기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울주의 암각화. 고구려 고분벽화에서도 보이고 있고 ,고려청자등 미술공예품 전반에 민화 같은 그림과 무늬는 볼수 있다. 그중에서도 암벽화의 동물, 고구려 벽화 사신도. 신선도. 해. 구름. 바위. 산 등의 장생도. 수렵도. 백제의 산수문전의 산수도 등에서 한국 민화의 연원을 밝힐 수 있다.
민화라는 용어는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유종열: 1889-1961)가 민예품 전시를 위해 분류 작업을 하면서 ‘도구의 일종은 민구(民具)이고 그림의 일종은 민화(民畵)라고 하여 처음 사용하였다. 조선 회화에 대해 민화라는 말을 사용한 것은 1959년 ’민예지(民藝誌)‘에 불가사의한 조선 민화라는 글을 실으면서 부터였다.
민화는 종류와 기법 ,구도등이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색채, 형태 등에서 우리 민(民)의 민족성이 표현되고 있다.
이글에서는 민화의 정의, 기원, 민화에서 볼수 있는 형식적 구도와 의미내용의 미학적인 분석을 통해 좀더 자세한 특징을 살펴 보았다.
1.민화의 정의 및 기원
민화는 백성들이 오랜 세월을 살아오는 동안 이 세상에서 복 받고 오래 살기를 바라는 염원, 신앙, 즉 장수(長壽) 부귀(富貴) 다남(多男) 성애(性愛)등 인간의 본능적인 소망을 담고 또, 생활 주변을 아름답게 꾸미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낸 전통 사회의 산물이라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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