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자에나타난고대중국인의시간관
리포트 > 인문/어학
갑골문자에나타난고대중국인의시간관
한글
2011.05.23
33페이지
1. 갑골문자에나타난고대중국인의시간관.hwp
2. 갑골문자에나타난고대중국인의시간관.pdf
갑골문자에나타난고대중국인의시간관
甲骨文字에 나타난 古代中國人의時間觀*

1. 하루 시간대의 표현
2. 날과 달의 표현
3. 계절의 표현
4. 해[年]의 표현
5. 추상적 시간의 표현

〈目次〉

“시간에 대해 말할 때, 우리는 딱 무엇이라 지칭하지 않더라도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 나름대로 이해한다. 그러므로 시간이 제기하는 문제를 명쾌하고 분명하게, 단번에 완전히 해결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항상 사용하는 개념들이 흔히 가장 큰 수수께끼를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시간에 있어서는 특히 그러하다. 시간은 겉보기에 친근하고 순진무구해 보이지만 다른 사물들과는 전혀 다르며, 시간에 대한 질문에는 끝이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은유를 사용하지 않고 시간을 달리 정의할 방법이 있을까”1)1) 에티앤느 클렝, 7-8쪽.

시간이라는 것은 다른 대상들처럼 뒤로 물러서서 관찰할 수도 없고, 붙잡을 수도 없으며,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물질’도 아니며, 우리들에게는 언제나 모호하며, 당황스러우며, 때로는 모순적인 것으로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신간에 대한 분석은 언제나 어려운 문제이다.
고대 중국인들은 이러한 시간에 대해 어떤 관념을 품고 있었으며, 그들은 어떤 방법으로 시간이라는 개념을 파악하고 표현했던 것일까
....
고대중국의 문자 및 서사재료에 관하여 간추린 중국역사
古代 中國人의 生死觀(고대중국인의 사생관) 통치이념으로 유가사상
고대중국인의 생사관 수메르의 비밀은 아리랑에 있다
[올해최신A+자료]갑골문에 대한 조사[갑골문의.. 중국사 요약
고대인들의 삶의 시작(역법) 중국학개론 - 고대사에 관해
[문화 중국어] 한자의 서체(書體) 변화 - 서체 .. 조선과 명의 대외관계
중국의국제협상문화,중국의문화적특성,중국인의.. [국문학] 훈민정음의 문자론적 의의
 
인간성격이론에 따른 자기 분..
영어 영문 - 흑인 영어[black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
정조의정치
국화와칼(베네딕트)
국화와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