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고찰
1.면역의 종류
(1)자연면역
-특정 병원균과 접촉해 획득한 것이 아닌 자연적인 저항을 의미한다. 유전적으로 결정되며 피부, 점막,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탐식작용과 염증반응, 복체 성분 및 인터페론 등과 같은 인자가 관여한다. 나균은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킬 수 있으나 원숭이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못한다. 임균은 사람과 침팬지에게는 감염되지만 다른 동물 종에는 감염되지 않는다. 이런 면역을 종면역(species immuniry)이라한다. 같은 종이라도 종족적, 유전적 차이에 따라 병원체에 대한 감수성이 다른 면역을 종족적 면역(racial immuniry)이라고 한다. 같은 종족에 속하는 개체라도 영양, 호르몬, 방사선조사, 심리, 연령에 따라 병원체에 대한 저항성에 차이가 있는 것을 개체면역(individual immunity)이라고 한다.
(2)획득면역
-수동면역(passive immuni쇼)과 능동면역(active immunity)이 있다.
-수동면역이란 자기 자신이 능동적으로 항체를 직접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다른 숙주에서 이미 만들어진 항체를 투여해 성립되는 면역이다. 디프테리아, 파상풍, 보툴리늄 등의 외독소(exotoxin)에 의한 질병들은 항독소(autioxin)혈청을 투여해 독소를 중화시킨다. 모체에서 만들어진 항체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어 신생아가 수동면역을 획득할 수 있다.
-능동면역이란 개체가 외래 항원과 유효한 접촉을 한 다음에 획득되는 저항력을 뜻한다. 숙주는 자신이 직접 능동적으로 항체를 생산하거나 림프구를 감작(sensitization)하여 다음 면역반응에 대비한다. 능동면역의 장점은 면역이 오랫동안 지속되지만 단점은 면역이 수일, 수주간에 걸쳐 서서히 발현한다는 것이다.
자연면역
획득면역
종면역(species immunity)
수동면역(passive immunity)
종족적 면역(racial immunity)
능동면역(active immunity)
2.면역세포와 면역계
.... |